2019.05.31

히터저항 교체

 

에어컨을 작동시키면, 퀴퀴한 냄새가 나서, 참을 수가 없다.

그래서 5월 25일 과감하게 에바크리닝을 셀프로 진행했다.

에바크리닝 액을 다 주입하고, 블로우모터를 분해해서 깨끗이 청소했다.

다시 블로우모터를 조립하고, 에어컨을 켜는 순간!!! 뭔가 뚜둑하는 소리가 들린 듯한데,

그러면서 블로우모터가 동작하지 않는다 ㅜㅜ

 

블로우모터를 다시 뜯어서, 확인하고, 조립하고 켜보고를 몇번 반복...

휴즈가 나갔나? 릴레이가 망가졌나?

멀티미터를 가지고 와서 전압을 측정해보았다.

뭔가 좀 이상하다 싶다...

검색을 해보니, 히터저항이 나가면 블로우모터가 1~3 단까지는 동작하지 않고 4단부터는 직결?이 되어서, 돌아간다고 하는데...

내껀 증상이 모든 단수에서 동작하지 않는다.

그런데, 아무리 봐도 전압값이 이상해서, 일단 히터저항을 인터넷으로 구매했다.

 

코란도C 히터저항(레지스터) 6811834000 가격은 약 27500원
구품을 분해해 봤는데, 위에 철 부분은 방열판이고, 하얀색 커버 안쪽에 PCB 기판이 달려 있는 구조
히터 저항 위치는 조수석 하단의 블로우 모터 왼쪽편에 전선이 들어가는 곳에 위치한다.
좀 더 아래로 보면, 저렇게 커넥터가 보인다.
요렇게 나사 2개로 체결되어 있는데, 보이지 않으니 감으로 잘 풀어내야 한다.

교체는 아주 쉽다.

위의 나사 2개를 풀어낸 후, 제거하고, 새 것을 장착하면 된다.

교체하니, 블로우 모터가 힘차게 돌아간다.

 

 

참고로 에바크리닝 작업할 때, 위의 히터저항을 잘 모르고 작업을 하는 바람에 히터 저항이 망가졌다.

에바크리닝 액을 주입할 구멍을 뚫을 때, 히터저항 이후에 구멍을 뚫어야하는데, 그 전에 뚫는 바람에 크리닝 액이 히터저항에 스며들어버렸다. (동호회에서 사진을 잘 봤는데, 왜 이런 실수를 한건지 ㅜㅜ)

 

아래 그림과 같이, 해 그림 부분에 구멍을 뚫어서 작업을 해야한다.

오른쪽 하얀색 부분이 작업했던 부분. 왼쪽 하단 해그림쪽을 뚫어서 작업해야한다.

차에 상처를 내는 첫 작업인데, 순조롭지 못해서 안타깝다.

하지만, 이렇게 하나를 더 알아갈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라 생각한다.

 

Posted by 꼼지락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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